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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제품 후기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어떻게 사용하나, 겨울철 언덕길도 자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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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몰고 나가기가 두려운 혹한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얼마전에도 서울은 물론 전국적으로 폭설이 내려서, 퇴근시간만 몇시간 걸릴정도로 차들이 언덕길에서 고생했죠.

특히 후륜구동차(보통 고오급 세단 차량들이더라구요...)들이 미끄러운 언덕길에서 뒷바퀴가 헛돌면서 고생합니다.

 

또한, 미끄러운 빙판길, 눈 쌓인 내리막길에서는 아차하는순간 쭉 미끄러져 사고가 날까 온몸이 긴장됩니다.

이럴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그나마 조금이라도 미끄러지는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능은 아닙니다. 4륜구동처럼 큰 성능을 발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냥 당하는것보다는 상당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엔진브레이크, 어디서 줏어들은것 같기도 한데요.

겨울철만 되면 이 용어가 방송에서 무지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나는 지금까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본적이 없다 하시는 분 손! 아마 의외로 많을겁니다. 저도 운전을 20년 넘게 했지만, 처음 10여년은 사용해본적이 없네요.

그러다, 강원도 외진곳에서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면서 아찔한 경험을 하고난 후부터는 엔진브레이크를 유사시에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앗, 무려 3가지? 보통 발로 페달을 밟는 풋브레이크만 생각하시고, 거기에 주행과 무관한 사이드 브레이크까지... 이렇게 두개까지는 이해하실겁니다.

풋브레이크
사이드브레이크

운전하시는 분이라는 누구나 당연히 아는 내용이니까요.

그렇다면 한가지 더? 그것이 바로 엔진 브레이크인데요. 그러면 내차 어디에 엔진브레이크가 있단 말이야???

네, 별도로 엔진 브레이크 장치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단순하게 결론 내린다면,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차 기어의 저단 기어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오토 차량의 변속기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이얼식은 다르겠죠?

주행중일때는 아래와 같이 D에 놓고 달리게 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너무 편해서, D(drive)에 놓기만 하면 모든걸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다른건 신경 안써도 되서 좋습니다. 하지만, 바로 우측에 있는 +와- 표시를 신경 써본적이 없죠.

이것이 바로 기어를 변속해주는 기능입니다.

운전면허를 1종 보통(수동)으로 따신 분이라면, 그래도 기어의 원리와 사용법에 대해 대충은 아실겁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차량이, 심지어 트럭도, 오토 자동변속기로 출시되기 때문에 굳이 기어에 대해 몰라도 차량 운전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큰 버스나 중장비, 수동 트럭등 특수한 목적으로 운행하지 않으면 굳이 1종 보통을 취득할 필요가 없게 된것입니다. 그것은 아셔야 할듯요. 2종은 9인승 이상 스타렉스나 봉고차도 운전할 수 없다는 사실... 그래서 어지간 하면 1종보통을 취득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다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기어의 저단기어 (1단,2단)은 속도가 느릴때 사용하거나, 출발시에 사용합니다. 대신, 차량 바퀴에 힘을 많이 낼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달릴때는 5단, 아우토반에서는 6단... 이렇게 변속을 하게 되죠.

물론, 오토차량은 이런거 신경쓸 필요없습니다. 혼자 알아서 다 해주니까요.

그러면, 언덕길 오르고 내릴때, 미끄러운길 갈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저단기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처럼 기어봉을 +- 있는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위로 밀어서 +로 위치시키면 고단기어가 됩니다. 이거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으니 무시하셔도 될거에요.

고속도로에서 속도 쭉 내줄때 필요하기는 하지만, 만능의 오토미션은 굳이 그럴필요없습니다.

괜히 과속만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중요한 저단기어 -로 이동시켜 봅니다.

이렇게 아래도 땡기면 달리던 차가 빡빡한 느낌이 들면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게 바로 오늘의 주인공 '엔진브레이크'입니다. 엔진 자체의 기어 기능을 이용한 브레이크역할을 하게되는것이죠.

기어를 저단(엔진브레이크)으로 바꾸는 순간 차의느낌이 빡빡해지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기어봉을 놓지 말고 계속 당기고 있어야 해요. 놓으면 다시 중간으로 돌아갑니다.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후 기어봉을 원상태 D로 바꾸시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미끄러운 길 뿐만 아니라, 언덕길이나 비포장도로에서도 힘을 발휘합니다.

다만, 빨리 달리다가 갑자기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에 무리가 갈 수 있고, 고장의 원인이 될수 있으니 항상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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